본문 바로가기

게임후기/빅토리아

빅토리아 : 멕시코로 북미의 평화이룩성공

혁명2.01 베리하드/퓨리어스 노에딧/노치트

 

 멕시코로 플레이 하였습니다. 일단 멕시코 시작 상황을 보면 텍사스와는 전쟁상태이고, 미국과는 관계가 마이너스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전쟁이 아닌 상태.. 재정상태는 초반에 조금 적자지만 재고가 어느정도 쌓이면 재정조절만 조금하면 흑자전환이 가능하고, 외교는 영국이랑 프랑스가 우호도가 어느정도 있는 상태입니다. 일단 텍사스 문제의 해결을 위해 멕시코-미국사이 국경인 솔트레이트 시티를 영국에게 넘겨주고, 텍사스는 미국접경인 두 지역만 놓아 두고 나머지를 일단 제압.. 클레임 까지 먹은 이후에 수도를 먹고 미국 접경지역을 제외한 전지역 할양과 속국화를 성공했습니다.




 멕시코의 초기전략

 

 이렇게 한다면 미국은 초기 상태 그대로 3+1개 사단이 유지될 것입니다. 그럼 예비군을 8개사단까지 증강하고, 수송선3척을 추가. 평화조약완료시 동맹과 통행권을 끊고, 텍사스 재차 침공.. 이때 미국의 독립보장이 되어 있는지 확인... 그럼 위신1소모하고, 텍사스-미국과의 전쟁.. 멕시코의 목표는 오직 클레임에 있으므로 미국의 클레임으로 대다수의 병력이 나아가고, 4개 사단은 텍사스.. 4개사단은 미국 수도와 그 주변을 점령해 나아갑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클레임을 확보하고, 전쟁피로도를 올린다음 미국과의 평화조약-통행권요구-를 하여 성공시켰습니다.




 땅도 줄려고 하던데 쓸모없어서 그냥 통행권이나..

 

 빼앗은 클레임으로 식민지선포하고 영국과 관계+100-150 에서 땅교환시작.. 인도부터 몇개 먹고 재정상태 호전.. 연달아 일어나는 골드러쉬도 도움.. 평화롭기 때문에 3개사단으로도 멕시코유지가 가능..

 식민지가 관계+200정도 되면 남기때문에 일부는 기술+클레임(특히 캐나다 클레임)을 교환.. 이 캐나다 클레임은 지속적인 영국의 기술제공처.. ;

 이후에는 이번에는 중국 불쌍해서 놓아두고, 이집트 땅 빼앗아서 영국이랑 땅교환하고, 트리폴리합병,이탈리아소국과의 전쟁을 통해서 위신상승..4개사단과 수송선4척으로 가능하다.

 



 수도와 주변만 점령한다면 4개사단으로도 이런결과가능..

 

 그러던 와중 남북전쟁의 발발 ..!! 미국은 이전의 타격으로 위신이 마이너스 .. 하지만 CSA를 합병한다면 미국의 위신이 놓아질것은 명백한 일.. 이것을 막기위해 멕시코는 총 10개사단으로 남부군을 도와주다가 -파견형식- 결정적 순간 남부를 배신하고, 수도 함락.. 결국 CSA는 멕시코의 속국이 되고, 북미에는 평화가 ..

 



 평화로운 북미의 모습..

 

p.s1 멕시코 인구가 너무 흩어져 있어서 수도 자본가가 공장을 건설했음에도 불구.. 산업화가 잘 안된다는 ..

내부이주를 할성화 시켜야 할텐데.. 그리고 캘리포니아의 자본가는 철도만 건설... 자유방임의 어려움

거기다가 민주주의라서 풀시티즌 성향의 정당도 집권않하고, 국가자본주의는 거의 지지도가 바닥..

p.s2 돈은 넘쳐나는 데.. 철갑선나오면 함대만들고, 병력뽑아서 미국 밟아 버려야 겠다. 너무 얌전하게 살아가고 있는듯.. 미국침공만 완료되면 인도는 이제 영국의 품으로 돌려보내는게 재미있을 듯.. 대신 캐나다를 멕시코땅으로 만들어 버려야지 ..ㅡㅡ;

p.s3 이벤트가 한번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택지를 보니 빚이 모두 없어지고 주요열강들과 관계-100이 되는 것이랑 -100000짜리가 있었습니다. 돈을 않쓰고 모아놓았기 때문에 돈으로 해결했지만 ..

 빚도 없는데 무슨 부채 탕감이라니... 참 이벤트 한번 센거 한개있군요..



 

 완벽한 북미의 평화를 위해 멕시코는 CSA영토에서 텍사스 침공-자동 미국 참전하여 미국과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미국의 사단은 총 50.. 그리고 멕시코의 사단은 53  같은 수의 사단이었으나 멕시코가 주력을 동부로 모은 데 비해서 미국은 많은 수의 사단들이 서부로 몰려있었다. 멕시코는 미국을 양분하고, 그 동쪽의 병력전멸을 위해 상륙작전과 교란전술 끝에 드디어 미국을 궁지로 몰아 넣을 수 있었고, 전쟁 중반 멕시코의 총동원령은 소강상태로 갈 수도 있었던 전선의 돌파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다.

 결국 멕시코는 미국의 주요 공업단지를 뺏았아서 산업화를 이룩할 수가 있었다.

  하지만 미국은 평화를 참지못하고, CSA를 침공  멕시코의 속국을 침공한 대가로 수도와 동부를 다시점령당하고 결국 멕시코의 속국이 되고 치명적인 치욕을 못보게 되었다.

 이로써 북미에는 평화가.. 멕시코 만세..




 미국-텍사스와의 전쟁 텍사스는 합병당하고 미국은 영토를 빼앗긴다.

 



 미국은 남부와 원수관계 .. 좋아 해결책은 속국화다.




미국은 멕시코 연방의 일원이 되었다.




 평화가 계속되는 북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