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

Europa Universalis III 입문 가이드 (1)


Europa Universalis III (Europa Universalis 3,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3, 이하 유로파3)  입문 가이드는 입문자와 초보자를 대상으로 쓰여진 가이드입니다.

필요한 것들을 가장 간결하게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유로파3 : 신풍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진행 순서에 따라 설명을 하기 위해 빨강 혹은 파랑색으로 약간 강조를 해 주었습니다. 실제 게임화면에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F1 키를 누르거나 위의 표시된 부분을 누르면 국가의 전반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먼저 살펴볼 곳은 w키를 누르거나 위의 표시된 부분을 누르면 나타나는 왕실 화면입니다. 여기서 현재 왕(또는 지도자)이나 후계자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자주 쓰이게 될 것은 위인부분입니다. 별이 많을수록 좋은 이 위인들은 왕실에 다양한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빈칸이 생기거나 보다 좋은 위인들이 나타나면 고용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다 고용하고 나면 별로 신경쓰진 않아도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경제창입니다. (단축키 e) 여기서 기술예산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의 국고창은 인플레를 늘리니 사용에 유의를 요합니다.
기술개발은 정부1 -> 생산1 -> 정부9 -> 생산8 -> 무역8 -> 정부11 까지 개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뒤에 정부에 치중하다가 생산13, 무역15 까지 올린 이후엔 자유롭게 올리시면 됩니다. 전쟁을 좋아하시는 경우에는 간간히 육군도 조금씩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국고는 돈이 아주 모자랄 경우나 아이디어를 국가은행으로 한 경우 인플레이션이 0일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곳은 정부창입니다. (단축키 y) 여기서 아이디어들을 채택할 수 있고, 국내 정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국내정책이야 취향이나 국가상황에 따른 문제이니 (서양화가 된 경우입니다. 동양이나 무슬림은 국내정책시에 서구화를 위해 혁신이나 중앙집권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아이디어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전투교련(육군사기 증가), 관료주의(세금증가), 국가은행(인플레이션감소), 무역효율(무역경쟁력상승), 신세계탐험(식민지개척범위 증가)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개발이 되면 과학혁명이나 스미스경제학도 채택할 만한 아이디어입니다.





문화창입니다. (단축키 i) 문화창에선 치안판사들을 이용해서 문화전통을 높인후 문화전통 20%를 사용하여 위인들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치안판사들을 이용해 문화 디시전을 실행할 수도 있죠. 2번째 화면이 조건부분이고, 3번째 화면이 효과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