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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공략

유러파 유니버셜리스 : 로마 골드 입문가이드 (1)

유러파 유니버셜리스 : 로마 골드(Europa Universalis : Rome - Gold Edition) 입문가이드는 입문자와 초보자를 대상으로 쓰여졌습니다.


유러파 유니버셜리스 : 로마 골드 소개와 함께 보면 좋습니다.



시작


기원전 278년에서 27년까지 아무 날짜나 골라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avc는 a.u.c라고도 불리는데, 로마가 건설된 해로부터 시작됩니다. 즉, a.u.c 원년은 기원전 753년 4월 21일이고, a.u.c(ab urbe condita)는 도시의 건설로부터라는 뜻입니다. avc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Varro)라는 로마인이 이런 생각을 해서 로마 달력을 만들었기 때문에 이렇게 한 것 같은데, a.u.c라고 하는게 더 정확합니다.



입문,초보자들에게 좋은 나라는 로마, 카르타고, 셀주크, 이집트, 마케도니아 5개입니다. 초기시기가 좋고 입문으로는 마케도니아가 가장 적당합니다.


지도에서 회색으로 나오는 것은 야만인입니다. 나중에 회색지역은 개척가능합니다.











카르타고는 2개의 해협을 차단해야 합니다. 바로 시실리에서 이어지는 마그나 그라에키아와 에피루스 근처에 있는 해협이죠. 이 해협을 차단해서 로마의 증원을 방해해야 합니다.






마케도니아로 할경우에는 로마, 카르타고, 셀주크가 그리스에 거점을 마련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무역과 연구에 집중해서 그리스 지역을 차지해야 합니다. 

친하게 지내야 할 국가는 Masilla인데 서로 무역을 해서 Masilla가 확장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게 좋습니다. Masilla의 위치는 로마와 카르타고의 확장을 모두 방해하는 곳이기 때문이죠. 그에 더해 그리스계에 속하기 때문에 징조(Omen)의 성공확률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저울모양은 안정도입니다. 안정도는 -2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

그 옆은 인력, 금, 연구점, 폭정, 악명입니다.


인력은 병력관리에 금은 다양한 지출에 연구점은 연구에 쓰입니다.

폭정은 내부반란에 악명은 외교관계에 영향을 줍니다.




정부


각각의 정부에 따라 아이디어와 효과가 다릅니다.


귀족군주제 

군주제 

군사2  시민2 

 무역수입+25%

귀족공화제 

공화제 

군사1  시민2

인물충성도증가+1% 

민주공화제 

공화제 

시민2 

인물인기증가+1% 

전제군주제 

군주제 

군사1  시민1  경제1 

건물건설비용-33% 

독재 

군주제 

군사1  시민1  경제1  종교1 

규율(훈련)+10% 

연방군주제 

군주제 

          시민1  경제1  종교1 

 조공수익+25%

군부공화제 

공화제 

군사2  시민1 

규율(훈련)+10% 

과두공화제 

공화제 

군사1  시민1  경제1 

인물재산수입+5% 

공화국연합 

공화제 

         시민1  경제1 

연구점+20% 

신정 

군주제 

                            종교2 

징조(Omen)성공확률+10% 



시민부족 

부족 

시민1 

연구점+10% 

군사부족 

부족 

군사1 

규율(훈련)+5% 

종교부족 

부족 

종교1 

반란위험-1 

무역부족 

부족 

경제1 

무역로+1 







초반 아이디어


군사

기마지배자 

기병규율(훈련)+10% 

 

직업군인 

중보병규율(훈련)+10% 

 

용감한정신 

육군사기+0.25 

육군기술5 

해군정신 

해군사기+0.25 

해군기술5 

부족모집 

연대증원속도50%가속 

육군기술5 


시민

 시민의무

방어+50% 

 

시민권 

자유민에서 시민+7% 

 

노예해방 

노예에서 자유민+7% 

시민기술5 

외교 

외교임무확률+10% 

시민기술5 

 이중성

음모임무확률+10% 

시민기술5 



경제

 조직화된 신병모집

보병대모집속도-10% 

 

해군봉쇄 

봉쇄효율+33% 

 

국가위신 

조공수입+10% 

건설기술5 

관세 

무역수입+10% 

건설기술5 

농업과세 

세금수입+10% 

건설기술5 



종교

 신격화

지도자 인기증가+10% 

 

 국가신앙

징조(Omen)의 힘+10% 

 

국가신탁 

안정도비용-33% 

종교기술5 

절대권위 

징조(Omen)확률+15% 

종교기술5 

종교국가 

반란도-1 

종교기술5 



기술이 15,25로 증가하면 사용가능한 다른 아이디어들이 추가됩니다.







경제


흑자를 내는지 확인하세요.

적자라면 전쟁이 아니라면 군대유지비쪽을 줄인후, 세금과 무역, 조공수입 증가를 시켜야 합니다.




외교


전쟁선포나 평화협상도 외교에서 가능합니다.